NEWance
Light with Shadow
서울디자인 2022 주제전시
뉴앙스(NEWance), 빛과 그림자 :
빛과 그림자. 상반된 콘트라스트에서 느껴지는 미감과 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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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2022년 10월 19일 ~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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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DDP 아트홀 1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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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최: 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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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서울디자인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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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아티카 BY 빔인터랙티브
마치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빛과 어두움(그림자)은 서로 보완적인 수준을 넘어 서로 존재적인 상호 관계입니다. 빛과 그림자의 공존에서 찾은 미감은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 뉘앙스를 펼쳐냅니다. 우리는 이러한 대조적인 콘트라스트(contrast)로 다가오는 의미와 극적인 미감을 아트적 요소를 가미해 디자인에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뉘앙스(nuance)란 ‘음색, 명도, 채도, 어감 등의 미묘한 차이 또는 그런 차이에서 오는 느낌이나 인상’을 나타내는 사전적 의미로, 여기에 ‘디지털 융합’적인 사고와 방식을 결합하여 ‘새로운 뉴앙스(NEWance)를 발견(discovery)’ 하고자 하는 것이 이번 주제 전시관의 목적입니다. 또한 결과물만이 아닌 그것들을 발견하는 소재와 현상 과정을 보여주어 상상(imagination)부터 출발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빛과 그림자의
소재 컨셉관
만물의 에너지 근원인 빛. 그리고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공존의 법칙, 어둠이 있어 비로소 빛을 인식합니다. 이런 공존의 결정적 증거물은 바로 그림자. 이렇게 상반되지만 서로의 존재를 만들어주며 형성되는 콘트라스트에서 추출한 미감과 조화로 새로운 뉘앙스(nuance)에 디지털을 편입해 더욱 새롭고 아름다울 수 있는 뉴앙스(NEW.ance)의 과정과 결과의 단초들을 연구하였습니다.
빛 에너지와 그림자와의 상관관계에 대한 깊이 있는 실험을 통해, 아래 6가지 특징으로 분류 정리하고 이에 해당하는 미감에 대한 뉘앙스적 실험(experiment)을 하였습니다.
1.빛의 투과 / 2.빛의 노출 / 3.빛의 인식 / 4.빛의 깊이와 방향성 / 5.빛의 확산 / 6.빛의 반영
이러한 상관관계의 실험적 추출을 통해, 우리 일상을 풍요롭게 구현할 미감의 원리와 아이디어를 공유합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조홍래(폴씨.)
아트 디렉터 박정언
빛과 그림자의 소재 컨셉관 | 폴씨.(조홍래), 박정언, 2022
빛과 시간의 단상(斷想) 1.
하루, 인생 (Just 1 Day)
미디어 작가 폴씨(조홍래 디렉터의 연작)의 미디어 아트웍 1.
현실(real)과 비현실(unreal)을 믹스한 초현실(surreal)적 표현에 시간적 내러티브를 더하는 연작 작업을 해오고 있다. 실제적 오브제와 공간(real)에 비실제적 그림자 영상(unreal)이 더해져 미묘한 초현실적 현장을 파사드 복합 기술로 구현하였다. 창문 틈으로 쏟아지는 빛과 그림자 간의 일상적 현상 관계에 하루(1 day)가 마치 사람의 일생, 인생과 같다는 단초를 담담히 그려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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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격(mm): 3,500(H) x 4,000(W)x 5,000(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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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시간: 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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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연도: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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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기법: Single Channel Video(04’00”), Mixed Media, Object, Plant, 65" Display, Sound, Ligh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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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1. Nils Frahm - Amb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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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2. Claude Debussy ‒ Images (조성진 앨범 중)
빛과 시간의 단상(斷想) 1. 하루, 인생 (Just 1 Day) | 폴씨.(조홍래), 2022
빛과 시간의 단상(斷想) 2.
회상 (Memory)
미디어 작가 폴씨(조홍래 디렉터의 연작)의 미디어 아트웍 2.
“서로의 기억은 다르게 기억된다.” 창문 너머로 만날 듯, 못 만날 듯 서로를 보며 계속된 회전 속에 비치는 천들의 그림자들을 보면, 그들은 사실 계속 만나고 있었다. 옛일을 회상하듯 의자에 앉아 창문을 바라보는 1인칭 미디어로, 의자에서의 경험 후, 뒤에 떨어져 보게 되면, 창문 속 이미지(나의 기억)와 그림자(상대의 기억)와의 ‘관계’가 비로소 보이게 된다. 창문 속 공간감에 영상과 실제 오브제들의 레이어 현상을 통한 복합 구조로 디자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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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격(mm): 3,500(H) x 4,000(W)x 5,000(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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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시간: 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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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연도: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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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기법: Single Channel Video(04’00”), Mixed Media, MDF Panel, Wooden Dowels, Glass, 85” Display(2ea), Sound, Lighting, Dimensions Vari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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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1. Nils Frahm - A Walking Embrace
빛과 시간의 단상(斷想) 2. 회상 (Memory) | 폴씨.(조홍래), 2022
뉴앙스, 빛의 세례
폴씨. (조홍래)
미디어 작가 폴씨(조홍래 디렉터)의 미디어 아트웍 3.
빛은 공간을 수반하는 동시에 공간 자체이기도 하다.
이러한 빛을 끌어들이는 장치의 역할과 실내의 형태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빛과의 관계성을 가지며 공간의 특성을 부여하기 위해 PDLC 소재로 ‘빛의 세례’를 창조한다. 시시각각 변하는 빛을 담아내고 동적인 섀도우 움직임으로 영감을 발산하는 ‘빛멍’ 공간에서 삶의 여유를 비춰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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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격(mm): 4,595(H) x 3,363(W) x 1,880(D) 4,600(H) x 3,400(W) x 1,900(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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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시간: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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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연도: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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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기법: Mixed Media, PDLC Display, MDF Panel, Fabric, Sound, Lighting,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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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1:
뉴앙스, 빛의 세례 | 폴씨.(조홍래), 2022
코스모스,
우주를 닮은 빛과 그림자
객원 아티카, 박정언 (정박 스튜디오 디렉터)의 아트웍
코스모스는 점과 선이라는 요소를 매개로 확장하는 모빌이자 오브제이다.
빛과 그림자라는 공생의 요소를 통해 작품에 한정 짓지 않고, 작품 밖으로까지 이어진 우주라는 공간을 해석하고 만들어간다.
이는 작가가 생각하는 우주의 한 부분인 소우주 (MICRO-COSMO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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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격(mm): 2,400(H) x 1,200(W) x 1,200(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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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시간: 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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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연도: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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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기법: 나무와 금속 볼을 사용, 철선, 실을 이용하여 수직수평을 이룬 오브제를 중앙에 배치했다. 오브제를 둘러싼 빛들을 이용하여 공간을 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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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1. Nils Frahm - Talisman
코스모스, 우주를 닮은 빛과 그림자 | 박정언, 2022
빛을 면하는 공간
미디어 작가 폴씨(조홍래 디렉터)의 미디어 아트웍 4.
빛을 타고 있는 조형의 면들의 조합으로, 서로 다른 빛의 블렌딩과 그러데이션만으로 공간감의 면분할을 새롭게 느낄 수 있는 ‘현상으로서의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작가는 ‘상승과 하강’이라는 인생의 표면적을 ‘계단과 창문’이라는 메타포의 조형적 균형을 통해 아름다움을 구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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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격(mm): 3,500(H) x 4,000(W)x 5,000(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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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시간: 해당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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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연도: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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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기법: Wooden Panel, RGB T5, Mixed Media
빛을 면하는 공간 | 폴씨.(조홍래), 2022
인간사 명암(Contrast)의
빛과 그림자
미디어 작가 폴씨(조홍래 디렉터)의 미디어 아트웍 5.
동전의 양면과 같은 빛과 어둠의 콘트라스트는 인간사 속의 기쁨과 슬픔인 ‘우리 삶 속의 명암’을 묘사한다. 명암 속에 드러나는 희로애락의 편린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무심의 경지에 이른 인간사 내면을 만날 수 있다. 인간사와 가장 오랜 시간을 함께 한 ‘소’의 부위별 영상은, 인간이 느끼는 감정의 부위를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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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격(mm): 3,500(H) x 4,000(W)x 5,000(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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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시간: 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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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연도: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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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기법: Object, Projection Ma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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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1. kychen - When I Watched Basketb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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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2. Incognito - african song(trib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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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3. Incognito - Barumba (Daniel Maunick's M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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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4. Incognito - Always There (David Morales Rem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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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5. towa tei – butterf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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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1. Sex And The City - 2008
인간사 명암(Contrast)의 빛과 그림자 | 폴씨.(조홍래), 2022
뉴미디어의 스토리텔러,
V story
폴씨. (조홍래)
‘뉴앙스, 빛과 그림자’ 주제를 기획한 디렉터에게 듣는 디자인 비전(다큐 영상).
주제 전시관을 기획하고 시적인 표현력으로 미디어 아트를 총괄한 조홍래 디렉터(폴씨.)와 그가 리드하고 있는 빔인터랙티브(VEAM INTERACTIVE)의 부스. 예술과 기술의 융복합을 통한 디자인과 아트웍을 세상에 선보이는 조직을 소개한다.
특히, 앞으로 크리에이티브의 큐레이션이 중요한 시장과 시점에 디지털 아트 장르를 대하는 진지한 태도와 인사이트를 들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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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격(mm): 3,500(H) x 4,000(W)x 5,000(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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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연도: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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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기법: Mixed Media
뉴미디어의 스토리텔러, V story | 폴씨.(조홍래), 2022
ART!ST
폴씨. (조홍래)
디지털을 관통하는 여러 산업 분야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UX/CX)과 뉴미디어 환경의 공간 디자인을 병행해 온 미디어 아티스트 조홍래 디렉터는 폴씨(Paul C.)라는 작가명으로 디지털 아트를 병행하고 있는 작가이며, 컨버전스 디자인의 지평을 넓힌 디자이너이기도 하다.
아트와 디자인의 경계에서 새로움을 추구해 온 작가는 아시아 최고 수준의 뉴미디어 콘텐츠 컴퍼니 <빔인터랙티브>와 <바이널 그룹>의 창업자 겸 대표로 이십여 년간 매진해 왔다.
디지털 디자인으로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와 국내 4대 장관상을 모두 수상한 그랜드 슬램을 보여주었고 한양대, 세종대, 성균관대 등 겸임 교수를 거쳐 한국예술종합학교 객원 교수를 역임하는 등, 후학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현재는 뉴미디어 아트와 기술의 융합을 제공하는 <빔인터랙티브>와 빔의 아티스트그룹체인 <아티카>를 운영하며 디지털이 편입된 아트 장르에 대한 새로운 뉴앙스(NEWance)를 준비하고 있다.
INTERVIEW
'뉴앙스-NEWance'라는 큰 주제와 '빛과 그림자'라는 부제를 결정하기까지 가장 큰 영향을 미친것은 무엇일까요?
NEWance, Light with Shadow
by Paul 씨.
폴씨(조홍래 디렉터) | Paul C.(Director Cho Hong rai)
박정언
(아티카 객원 아티스트, 정박 스튜디오)
덴마크에서 5년간 디자이너로 활동해온 박정언은 가구에서 공간까지 다양한 스케일을 넘나드는 작업을 하는 디자이너이자 작가이다.
디자인의 영역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만의 색과 온도로 작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전시에서 점과 선을 이용한 오브제를 연출, 빛과 그림자를 이용하여 확장된 공간을 보여준다.
박정언(아티카 객원 아티스트, 정박 스튜디오)